오늘 아침에 제 붕붕이(!) 타이어에 펑크가 났어요.
처음 있는 일이라 제가 운전했음에도 저는 몰랐는데 다행히 옆에 신랑이 타고 있었고,
차에 관해선 세상 민감한 신랑은 바로 알아차리더군요.
집에서 벗어나 100미터도 안가서 차를 한 쪽에 세우라더라고요. 펑크 났다고.
아니나 다를까 뒷 타이어가 펑크 났네요...😭
다행히 신랑이 바로 새 타이어로 교체해줬습니다.
한 10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언제 어디서 또 이런 꼴(!)을 당할 지 몰라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1. 우선 트렁크에서 새 타이어와 작키(영어로는 Jack입니다), 작키를 올려줄 ㄱ과ㄴ을 연결해논 것 같은 도구, 타이어 볼트를 풀어줄 공구 주머니를 찾아서 꺼냅니다.
제 차는 토요타 야리스(Yaris)인데요, 특이하게도 작키가 운전석 옆, 보조 좌석 밑에 있더라고요.
전 거기에 작키가 있는 지도 몰랐고 ^^; 위 그림에 기구가 작키인 것도 오늘에서야 알았네요.
작키가 종류도 엄청 많던데 대체로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구인 듯합니다.
보통은 트렁크에 타이어와 공구와 함께 있다고 해요.
제 차에껀 위 사진처럼 요렇게 생겼어요. 수동 작키입니다. 맨 아래 은색 도구의 갈고리 부분을 작키의 오른쪽 끝 동그란 고리에 걸어서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납작하던 것이 마름모꼴로, 또 정사각형이 되면서 차를 들어올리는 겁니다. 제 껀 최대 800kg까지 들어올릴 수 있더군요.
2. 납작한 작키를 손으로 돌려서 마름모 꼴이 되도록 약간 세운 후에 터진 타이어 앞에 납작 업드려서 차를 들어올릴 수 있게끔 지지대 역할을 해 줄 프레임 아래에 위치 합니다.
3. 작키가 위치에 잘 맞게 놓여졌다면 차를 완전히 들어올리기 전에 타이어에 볼트를 먼저 느슨하게 풀어 줍니다.
타이어 볼트는 아주 단단하게 조여져 있기 때문에 작키로 차체를 들어올린 후에 이 작업을 하면 차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땅에서 타이어가 떨어지기 전에 해주세요.
그렇다고 완전히 풀어 버리면 안되겠죠? 바퀴가 들린 후에 쉽게 풀 수 있도록 초반에 단단하게 조여진 것만 살짝 풀어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작키에 연결하는 ㄱㄴ 비슷한 공구의 끝, 동그란 부분을 작키에 끼워 빙글빙글 돌려서 차를 들어줍니다.
4. 차의 바퀴가 땅에서 떨어진 것을 확인했으면 이제 자동차 바퀴의 볼트를 풀어줍니다. 총 4개예요
미리 초벌작업(?)을 했기 때문에 차체가 흔들림이 없이 쉽게 풀어집니다.
어느 정도 공구를 사용해서 풀다가 손으로 볼트를 돌리면 되요.
볼트 네 개를 잘 뺀 다음 한쪽에 잘 두고
타이어를 손으로 잡아 당기면 빠지니 펑크 난 타이어를 새 타이어로 갈아 끼웁니다.
그리고 모든 과정을 반대 순서로 볼트를 손으로 잘 끼우고, 공구를 이용해 완전히 꽉 조이지는 말고 타이어가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만 힘을 줘서 볼트를 조인다음 작키를 이용해 차체를 내리고, 타이어가 땅에 닿으면 다시 볼트를 힘껏 꽉 조이면 끝!!
신랑 덕에 10분 만에 뚝딱 타이어 교체도 하고, 오늘 하나 또 배웠습니다. 👍👏👏👏
보태기:바퀴 볼트 사이에 있는 자동차 제조사 마크도 안에서 바깥쪽으로 쏙 빠지니까 빼서 새타이어에 끼우시면 됩니다.
저도 신랑을 도와주고 싶었지만... 헌타이어(!) 조차도 너무 무겁고... 볼트 푸는 것도 힘이 꽤 들어가서 옆에서 사진 찍으며 구경만 했습니다...🙄
나중에 보니 타이어에 못이 하나 콱 박혀있네요. 타이어가 완전히 낡아 버릴 정도는 아니어서 구멍 땜질해서 쓸 수 있다네요. 다음번 자동차 관련 포스트는 아마도 자동차 타이어 구멍 땜질하기가 될 듯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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